본문 바로가기

eUro매거진/건강하게 살자

건선예방/환절기 피부 건선주의보+ㅁ+

환절기 피부 건선주의보+ㅁ+

 

 

건선이란?

피부질환 중 하나이며, 사람에 따라 증상과 발병위치가 다르고 치료방법도 다양합니다. 건선의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붉은 발진(홍반)위에 은백색의 비듬같은 것이 부착되어 뚝뚝 떨어지는 피부질환입니다.

 

은백색의 비늘로 덮여 있는 붉은색의 구진(볼록한 반점)과 판을 주로 하는 발진이 전신의 피부에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만성 피부질환으로, 상처를 입지 않았는데도 딱지가 생기는 등 면역체계 이상으로 피부세포가 정상보다 많이 생겨나는 병입니다.

 

 

 

 

 

남녀 비율은 2대 1로 남성이 많으며, 유아부터 노인까지 연령층이 넓지만 남성은 30대, 여성은 10대와 50대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건선은 '감염' 이라는 이름에서 오해하기 쉽지만 다른 사람에게 감염을 시키는 질환은 아닙니다.

 

 

통상적으로 건선은 무릎과 팔꿈치에 가장 많이 생기며, 그 다음으로 엉덩이나 머리 피부에도 흔히 나타납니다. 이런 피부 부위는 건선이 가장 먼저 생기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그 다음으로 팔, 다리 및 다른 몸의 부위에 생기며 이어서 손, 발 등에 발생합니다.

 

 

건선은 증상에 따라 다음의 5가지로 분유합니다.

 

1. 심상성 건선 - 전체의 90%를 차지합니다.

2. 방울모양 건선

3. 홍반 피부 질환

4. 농포성 건선

5. 관절염 건선

 

 

건선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환경을 개선하고 피부에 보습제를 충분히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의 경우 너무 자주하거나 장시간 하는 것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가벼운 샤워 위주로 하고 비누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