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Uro매거진/건강하게 살자

뇌졸증원인과 뇌졸증 전조증상

뇌졸증원인과 뇌졸증 전조증상

 

 

 

뇌졸증은 침묵의살인자라고 불릴만큼 소리없이 다가와 생명을 위협하는 뇌질환입니다.

뇌좋증은 대부분 전조증상을 알아채지 못하기 때문에 심각한 상태로 병원을 방문해 회복이 어렵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오늘은 뇌졸증예방과 전조증상에 대한 정보를 유로합동비뇨기과 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뇌졸증은 혈관이 막혀 혈액이 공급되지 않는 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지는 뇌출혈을 통칭하는게, 과거에는 노화에 따른 장상으로 보았던 뇌졸증이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과 과음,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젊은 40대에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뇌졸증의 원인

 

뇌졸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기존에 앓아오던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당뇨병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스트레스와 비만, 유전적인 부분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뇌졸증의 전조증상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특정원인으로 인하여 뇌혈관이 터진다거나 좁아져서 혈액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뇌손상이 일어나면서 팔다리나 얼굴 등의 신체일부에서 마비증세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특별한 이유없이 팔다리나 얼굴 등에 마비가 온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언어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언어능력을 담당하는 대뇌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언어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상대방과 대화하면서 생각과 달리 자신의 의사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다거나, 상대방의 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뇌졸증 전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균형감각이 떨어집니다.

평소 우리는 발을 헛디리지 앟으면 특별한 이유없이 넘어지는 경우는 없는데요, 하지만 뇌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균형감각이 떨어져 자신도 모르게 넘어지는 일이 많다고 합니다. 평소와 다르게 이유없이 힘이 빠진다거나 팔다리가 저리면서 몸이 한쪽방향으로 치우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유없이 두통이 심해집니다.

두통은 평소에도 복잡한 일이 있다거나 극심한 스트레스를받음으로써 나타날 수 있지만 뇌졸증으로 인한 두통증상은 평소에 느끼는 두통과는 달리 그 강도의 차이가 심하다고 합니다. 특정 물건으로 머리에 충격을 받은 느낌이거나, 극심한 두통, 구토 등의 증세를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어지럼증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속이 매스껍다거나 멀미를 할것 같은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느끼던 어지러움증과의 차이는 의식장애를 일으키거나 팔다리가 마비되는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잦은 가래, 대소변 조절불능, 시각장애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