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Uro매거진/건강하게 살자

직장인에게 나타나는 증후군Best

직장인에게 나타나는 증후군Best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직장인에게 나타나는 증후군들을 대구 유로합동비뇨기과에서 알아보았습니다.

 

 

 

VDT증후군

 

VDT증후군은 컴퓨터 사용과 관련된 건강상의 문제를 총칭하는 용어입니다. 전 연령대에 걸쳐 나타나지만 컴퓨터 사용이 잦은 사무직 직장인들에게 더 많이 발생하며 대표적인 직장인 증후군으로 손꼽힙니다. VDT증후군은 잘못된 IT기기 사용과잘못된 자세, 사용자 친화적이지 못한 사무환경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게 될 경우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이나 어깨의 결림, 눈의피로, 근육통 등을 유발하는데 더 악화되면 안구건조증, 거북목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 등으로도 진행될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가면증후군

 

성격좋고, 사람 좋기로 소문한 사람일수록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리 무리한 부탁을 해도 거절하는 법이 있고 오히려 웃으며 책임지고 해결해 주겠다고 말합니다. 늘 웃는 얼굴로 사람들을 대하는 사람은 어쩌면 '항상 웃어야 한다'는 생각에 지나치게 집착해 오히려 뒤돌아서면 심한 우울증으로 나타날 수가 있다고 합니다.

 

항상 친절을 베풀어야 하는 판매직이나 서비스직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웃어야 한다는 압박감으로 거짓 웃음을 짓고 있기 때문에 상대방 그리고 자신까지도 사진이 우울증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기 못하게 해 더 위험한데요. 화를 참기 보다는 자신의 감정에 솔직해지는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

 

가장 많은 직장인 분들이 겪고 있는 증후군으로 일반적으로 만성피로가 6개월 이상 진행되면 만성피로 증후군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당뇨나 간질환, 신장질환 등이 있는지 검진을 받아 보는게 좋고 스트레스의 누적은 물론 흡연, 음주, 운동부족 그리고 영양 불균형으로 호르몬 분비가 비정상적이면 스트레가 가중되어 피로감도 배가 됩니다.

 

특히 가장 눈여겨 봐야 할 점은 간 손상입니다. 간 기능에 이상이 있으면 피로물질을 제대로 분해하지 못해 만성피로가 나타납니다. 만성피로의 20%정도가 간 때문에 생긴다고 하니간 수치를 확인해 보는 것도 필요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