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Uro매거진/건강하게 살자

대구비뇨기과/ 여성들의 건강 챙기는 아이템활용법

오랜만에 여성분들에게 도움이 될 Tip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놀러가고싶은봄! 봄 나들이때에도 건강챙기는 아이템활용법

 

 

■ 패션의 완성은 가방이 아니던가, 하지만 핸드백이 어깨와 척추에는 최악!

 

여성들의 패션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핸드백이죠, 그러나 핸드백은 경우에 따라 어깨 관절을 위협하기도 합니다. 화장품파우치부터 각종 스마트 기기, 다이어리까지 챙기다 보면 무거워지는건 순식간입니다. 무거운 핸드백을 한쪽으로만 메면 핸드백 끈이 어깨 관절을 누르면서 어깨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자세가 반복되면 목과 어깨 결림이 나타나고, 양쪽 어깨높이가 달라지면서 상체의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상체 불균형은 곧 골반변형으로 이어집니다. 골반 변형으로 몸의 중심축이 변하면 머리 위치가 바뀌게 되고 결국 척추가 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핸드백의 무게는 체중의 5%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방끈은 넓을수록 좋고, 양쪽 어깨에 번갈아가면서 메는것이 좋습니다.

 

 

■ 하이힐, 꼭 신어야 한다면 마사지는 필수!

 

 

하이힐은 여성의 봄 패션에서 빼놓을 수 없죠~ 키를 커보이게 하는 동시에 체형을 교정해주기 때문입니다.그러나 하이힐은 발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높은굽은 발목을 과도하게 긴장시켜 발목 불안정성을 유발하고, 발을 살짝만 헛디뎌도 발목이 큰 각도로 꺾이기 때문에 발목 염좌(발목 관절이 붓거나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의 우려도 큽니다. 엄지발가락이 안쪽으로 휘어지는 무지외반증도 하이힐을 신는 여성들에게 나타나기 쉽습니다.

 

하이힐은 되도록 신는 횟수를 줄이고 신더라도 오래 착용하지않는 것이 좋지만, 그렇게 할 수 없는 경우라면 건강에 해치지 않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자주 발과 종아리를 스트레칭 해주고, 마사지해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도록 하는 것이좋습니다. 하이힐에 혹사당한 날엔 저녁에 집에서 더운 물과 찬 물에 발을 교대로 담그는 족탕을 하면 발의 피로감과 부기완화에 효과적입니다.

 

 

 

■ 환절기에 미니스커트는 혈액순환 악화해

미니스커트는 매년 봄마다 어김없이 유행하는 패션아이템이지만, 미니스커트가 몸의 체온을 떨어뜨려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생리불순, 자궁 불임 등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관절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미니스커트 착용으로 인해 관절이 찬바람에 노출될 경우 관절 주변의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작은 충격에도 쉽게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릎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활액막과 연골 조직도 기온이 떨어지면서 뻣뻣해져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환절기에 미니스커트와 하이힐을 동시에 착용했다면 이는 무릎 관절에는 최악의 상황이 되는거죠. 하이힐의 좁고 높은 굽은무릎의 부담을 증가시켜 연골을 약하게 만드는데, 미니스커트 착용으로 관절까지 뻣뻣해지면서 부상위험이 더욱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환절기에 미니스커트를 입는다면 담요 등을 챙겨 무릎 관절의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핼스조선. 봄나들이 패션? 건강 챙기는 아이템 활용법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3/02/201503020278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