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Uro매거진/건강하게 살자

대구비뇨기과/남자우울증, 식습관개선부터~

남자우울증, 식습관개선부터~

 

 

대구전립선, 대구남성수술로 유명한 유로합동비뇨기과 입니다~ 우울증은 요즘 같은 현대사회에서는 감기처럼 흔한 정신질환이 되어버렸죠? 여성이 남성에 비해 우울증의 발병이 높은 편이긴 하지만 남자우울증도 증가추세이기 때문에 우울증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남자우울증 자가진단법

 

1. 우울한 기분

2. 흥미와 즐거움의 상실

3. 피로감의 증대와 활동성저하를 초래하는 기억력 감퇴 등으로 인한 고통

4. 집중력과 주의력 감소

5. 자존심과 자신감의 감소

6. 죄의식과 쓸모없다는 느낌

7. 미래를 황량하고 비판적으로 바라봄

8. 자혜나 자살 행위 혹은 생각

9. 수면 장애

10. 식욕감퇴

 

1~3의 증세로 고통을 겪고 있으면서 4~10의 증세가 나타나면 우울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울증에 좋은 습관

 

1. 인스턴트 음식&술, 담배 줄이기

인스턴트 식품 중심의 식생활은 아연 결핍을 초래해 의욕저하와 성욕 감퇴의 원인이 됩니다.

또 비타민B군이 부족해 소리에 민감하고 쉽게 수면리듬이 깨져 깊은 잠을 잘 수 없습니다.

 

술을 자주 마시면 뇌 신경전달물질의 원동력인 나이아신과 엽산이 풍부하게되어 뇌에 원활한 영양공급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2. 채식위주의 식단 피하기

채식이 몸에 좋다고 하지만, 동물성 식단을 빠뜨리면 단백질 결합으로 우울증을 막아주는 세로로닌 대사과정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만드는 재료일 뿐만 아니라 뇌 신경전달물질의 원료이기도 하기 때문에 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빨리 먹는 습관

몸에 들어온 음식물은 몸의 혈당치를 높이는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호르몬이 너무 많이 분비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몸은 다시 혈당치를 낮추는 호르몬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렇게 혈당치가 오르락내리락 하는 상태는 뇌에 좋지 않습니다.

 

 

4. 설탕섭취 줄이기

뇌가 정상적으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혈당치가 안정된 상태야야 합니다. 혈당치 안정을 위해서는 당분이 필요한데 설탕은 형태가 단순하고 흡수가 빨라 혈당치를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비뇨기과 질환은 대구비뇨기과로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