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Uro매거진/건강하게 살자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예방

<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주의 >

 

 

 

흔히 장염이나 식중독은 여름철에 주로 발생한다고 생각하지만, 올해 겨울은 노로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거나 바이러스가 묻어있는 물건에 접촉하면 감염됩니다. 추운 날씨로 개인위생이 소홀해지고, 실내활동이 늘어나 주의해야 합니다.

 

 

 

겨울철 노로바이러스는 급성 위,장염을 유발하는 전염성 바이러스로 감염 후 평균24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 구토, 메스꺼움,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이 외에도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증상으로 보면 식중독이나 일반장염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겨울철에 노로바이러스 장염이 유독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일반세균과 달리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 낮은 기온에서도 오래 생존할 수 있으며 적은 양의 노로바이러스로도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증상이 극히 심하지 않으면 대부분 3~7일 내 자연적으로 회복하지만 탈수가 심하거나 나이가 어린경우에는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는 충분한 휴식과 탈수를 막기위해 수액을 맞거나 수분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음식이나 물을 꼭 끓여마시고, 냉장고 속 음식도 1~2일 내에 먹는게 좋습니다.

 

2015년 겨울에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없이 건강하게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