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Uro매거진/MAN's 헬스

왜 대구요로결석 환자는 남자가 많을까?

 

 

대구요로결석 환자남자가 많을까?

 

 

 

요로결석 치료를 위해 대구 유로합동비뇨기과를 찾으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주위를 둘러보며 궁금해 하실 질문이죠.

"왜 요로결석 환자는 남자가 많을까?".

 

 

 

 

 

 

음~ 이 질문은 여자가 남자보다 소변 참기를 더 힘들어 한다와 관련있습니다.

요로결석이랑 소변 참는거랑 무슨 상관이 있기에?

 

 

답은 간단합니다. 소변이 더욱 오랫동안 머물러 있을 수 구조이기 때문이죠.

요로결석은 소변에 들어있는 결석의 원인물질이 오랫동안 뭉쳐져 점점 커지면서 만들어진 물질입니다. 단단한 돌과 같아 결석(結石, 이어져 만들어진 돌)이란 이름이 붙어있죠.

 

 

 

내 '거기'에 돌이?!

 

 

 

남자는 여자와 비교해 전체적인 비뇨기계통에 포함되어 있는 요관의 길이가 깁니다.

당장 소변을 보는 성기의 형태만 봐도 여자는 방광에서 매우 짧게 요도가 형성되어 있는 반면, 남자는 몸 속에 있는 요도 외에도 음경의 길이만큼 요도가 더 연결되어 있습니다. 방광의 크기도 달라 소변을 더 많이, 더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하죠. 이런 신체의 특징으로 인해 남자여자에 비해 더 많은 소변을 더 오랫동안 몸 속에 두기 때문에 요로결석이 생성될 가능성이 더 높은 겁니다. 덕분에 대구요로결석 치료 환자의 비율은 남자가 압도적으로 많은거죠.

 

 

 

남녀 신체적 구조의 차이입니다.

 

 

 

물론 요로결석이 남자가 더 쉽게 생긴다는 거지 여자는 요로결석이 발생하지 않는 것은 아니니 남녀 모두가 요로결석에 대해선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물 많이 드세요. 물!

 

 

기승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