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Uro매거진/MAN's 헬스

대구요로결석병원 "요로결석은 쉽게 재발한다"

 

 

대구요로결석병원 "요로결석은 쉽게 재발한다"

 

 

 

요로결석은 신장, 방광, 요로 등 비뇨기계통의 기관에 돌과 같은 결석이 생성되는 질환으로 잔뇨감, 빈뇨감과 함께 혈뇨나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특히 요로결석에 의한 통증은 임산부의 출산통과 비교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라 여름철 청, 중년층 남성이 극심한 복통이나 하복부 통증으로 인해 응급실에 실려오면 맹장염과 함께 이 요로결석을 의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할 정도입니다.

 

 

이 요로결석은 통증이 극심하다는 것도 무섭지만, 무엇보다도 한번 발병했던 사람은 열에 아홉은 재발한다고 할 정도로 재발률이 높은 질환이기도 하다는 점입니다.

 

왼쪽 사진: 대구유로합동비뇨기과의 요로결석 샘플

 

 

 

그 이유는 요로결석은 선천적인 경우보다는 후천적으로, 생활습관에 따라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이 생활습관을 개선하지 않는 이상 지속적으로, 그리고 자주 요로결석이 재발하게 되는 겁니다.

 

요로결석 때문에 또다시 대구요로결석병원에 복부를 부여잡고 "아이고, 아이고!" 하며 실려오시기 싫다면 요로결석의 재발을 막기위해 생활습관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로결석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1. 수분섭취를 늘린다.

소변에 결석을 형성하는 원인 물질이 많이 쌓일수록 요로결석은 쉽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 원인물질을 몸 밖으로 자주 배출해줄 필요하거나 농도를 떨어뜨릴 필요가 있습니다. 그 방법이 바로 물을 많이 섭취하여 소변의 수분량을 늘려 원인물질의 농도를 옅게 하거나 소변을 자주 봐주는 것입니다.

 

 

2. 적당한 운동을 한다.

적당한 운동은 신체를 활성화해 소변이 체내에 오랫동안 머무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단,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은 소변 내 수분량을 줄이기 때문에 운동 중에도 꾸준히 수분섭취 해주는 것을 잊지 마세요.

 

 

3. 채소섭취를 늘린다.

1번과 같은 이유로,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이 쉽지 않다면 식단의 채소양을 늘려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 채소섭취는 늘리는 반면 육류 섭취를 줄일 경우 소변 내 요산농도를 낮춰 결석 생성이 줄어듭니다.

 

 

4. 음주는 적당하게 즐긴다.

간혹 "요로결석엔 맥주가 좋다!"라고 하여 음주량을 늘리시는 분이 계신데, 맥주라는 민간요법은 일시적인 효과 및 결석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나 제한적으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지나친 음주는 요산농도를 높여 오히려 요로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맥주를 이용한 민간요법은 너무 맹신하지 않도록 합니다. 오히려 작은 결석의 경우도 다른 수술적 요법이 필요치 않는 자연배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더더욱 대구요로결석병원을 찾아주셔야 합니다.

 

 

수분섭취를 늘리고, 맥주를 멀리하자.

 

 

 요로결석 치료 및 상담은 대구비뇨기과 유로합동비뇨기과에 전화주시면 더욱 자세하게 답변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응급콜센터도 운영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