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료정보/요로결석

[대구요로결석]요로결석의 증상과 치료

대구요로결석

요로결석의 증상과 치료

 

 

요로결석은 우리 몸의 요로계통, 즉 소변과 관련된 비뇨기과 계통의 기관에 돌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방광에 생기면 방광결석, 신장에 결석이 생기면 신장결석 등 부위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불리긴 합니다만 그래도 가장 많이 불리는 것은 전체를 통칭하여 요로결석이라 불립니다.

 

 

요로결석의 증상 ━━━━━━━━━━━━━━━━━━━━━━━━━━━━━━━━━━━

 

요로결석의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통증' 입니다. 결석의 생김세에 따라 혹은 결석의 크기에 따라 통증이 다릅니다.

결석이 둥글고 작은 경우 아무런 통증이나 다른 자각증상이 없다가(요로 쪽에 약간의 거북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 소변을 볼 때 빠져나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매우 운이 좋은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결석이 이동할 때 주위 기관을 손상시킴에 따른 통증이나 요로결석이 요로를 막아 생기는 요로폐쇄(소변이 차면서 요도가 확장되거나 역류하는)에 따른 통증이 가장 흔한 케이스입니다.

 

아래는 대구비뇨기과 유로합동비뇨기과 원장님의 '요로결석의 증상'에 대한 말씀입니다.

 

 

━━━━━━━━━━━━━━━━━━━━━━━━━━━━━━━━━━━━━━━━━━━━

 

요로결석의 통증은 정도에 따라 임산부의 출산통증과 비교되기도 합니다. 그만큼 심하기 때문에 사전에 요로결석에 대해 철저하게 대비해야 이런 통증을 몸소 체험하지 않을 수 있겠죠.

특히 요로결석은 재발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한번 요로결석을 앓은 경험이 있으시다면 꼭 정기검진을 통해 요로결석의 재발여부를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요로결석의 증상이 있었고, 현재 극심한 통증을 느껴 힘들다면 아래에 알려드리는 요로결석 응급 콜센터에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요로결석의 치료 ━━━━━━━━━━━━━━━━━━━━━━━━━━━━━━━━━━━

 

힘든 질환인 만큼 적절한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요로결석의 형태와 크기에 따라 치료의 방법이 달라지는데 많이 작은 경우 생활습관의 개선과 수분섭취의 증가로 해결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이 되면 내시경을 이용해 해당 위치의 결석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가장 많이 이용되는 대구요로결석 치료방법은 '체외충격파쇄석술'입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은 기계를 이용해 충격파를 발생시키고 이걸 또 다시 장비로 반사해줌으로써 결석에 난방향 충격을 가합니다. 그렇게 충격이 가해지면서 깨진 결석이 요로를 통해 쉽게 배출 될 수 있을 만큼의 크기로 파괴시키는 치료법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시술 시간도 빠른 편이라 최근 매우 각광받고 있는 요로결석 치료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