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료정보/요로결석

대구쇄석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요로결석

대구쇄석술대구쇄석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요로결석

요로결석의 경우 주로 남성에게서 발생하며 2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는 비뇨기 질환입니다. 한번 발생하면 쇄석술 등으로 치료하더라도 재발 확률이 5년 이내에 50%이므로 지속적으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요로결석의 다양한 증상과 진단, 치료방법 그리고 대구 할 수 있는 쇄석술에 대해서 유로합동비뇨기과에서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요로는 소변을 생성부터 배출까지 진행하는 거의 모든 부분을 말합니다. 신장, 요관, 요도를 포함하는데 이 과정에 결석이 생겨서 통증을 유발하고 소변의 배출을 원활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요로결석입니다. 여성보다 남성이 걸릴 확률이 2배정도 높은데 요로가 상대적으로 길기 때문입니다. 결석이 발생하면 옆구리와 복부에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는데 대부분 이를 참지 못하여 응급실을 방문해서 진단받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자신의 증상을 잘 살피다가 언제든지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24시간 운영하는 병원을 알아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결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정확한 진단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통증의 부위가 다른 질환에 비해 특징적이기 때문에 신체검사를 통해서도 진단이 가능하지만 확실하게 알고 체계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검사를 통해 결석의 크기나 성분, 모양을 확인해야합니다. 만약 결석이 크기가 작고 일상생활에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통증이 없다면 자연스럽게 배출되기를 기다리는 대기요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그 외에는 쇄석술을 통해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체외충격파쇄석술은 별도의 수술 조작이 없이도 몸 밖에서 내부로 특수한 충격파를 발사해 결석을 부수는 방법입니다. 분쇄된 결석은 자연배출되기 때문에 입원하지 않고도 요로결석을 치료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주변 장기에도 영향을 주지 않고 입원이나 마취도 필요 없어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요로결석을 만드는 성분들은 보통 소변 속에 들어있는 상태이지만 수분섭취가 부족해지면 소변의 농도가 높아지고 몸속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결석이 생길 확률이 커집니다. 특히 수분의 섭취가 감소하는 것이 결석 생성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는 만큼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외에도 여름철에 땀을 많이 흘리면 수분 배출이 많아지고 그로 인해 상대적으로 소변의 농도가 높아지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

결석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서도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신장에 생긴 결석의 경우 직접 느낄 수 있는 증상이 거의 없어 검진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이 신장결석이 요관으로 내려온다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결석이 방광까지 내려오면 방광염이나 전립선염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소변검사 혹은 결석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로합동비뇨기과 반월당점(요로결석 24시간치료)

대구광역시 중구 달구벌대로 2149 5층

053-264-1234

 

유로합동비뇨기과 상인점

대구광역시 달서구 상인동 725-3번지 T&B 빌딩 7층

053-267-1234